대표 기도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전에 미리 주보에 대표 기도할 사람을 광고하므로 그때부터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준비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도 제목의 방향과 핵심을 잘 맞추고 있는가?
둘째, 기도의 내용으로 회중들에게 일치된 관심과 소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가?
셋째, 성령님을 의지하고 있는가?
넷째, 몸가짐을 단정히 준비하였는가?
다섯째, 목사님의 전하신 설교 제목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 등입니다.
대표기도시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가?
첫째, 지나친 미사 여구로 기도 내용을 꾸미지 말아야 합니다. 인위적으로 번지르한 수식어 문장을 읊듯이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솔직 담백한 마음으로 사실을 사실대로 기도드린다.
둘째, 설교시간을 침범하지 않도록 간단히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셋째, 탄원과 원성이 섞인 기도는 삼가야 합니다. 모든 기도자에게 위로가 되고 힘을 얻는 내용을 가지고 하나님께 간절히 간구하여, 대표기도자의 기도를 통해 한 마음이 되도록 하나님께 인도한다.
넷째, 개인의 감정이나 흥분을 조절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섯째, 개인 기도로 착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도의 내용이 주관적으로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으로 간략하게 하되,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 기도를 편중시키지 말고 고루 여러 사정을 아뢴다.
여섯째, 언어를 분명히 발음해야 하고,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모든 기도인이 다 들을 수 있도록 음성을 내되, 너무 커서 청각에 부담이 되거나 너무 작아서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게 해서도 안되고, 심한 사투리와 비속한 언어 그리고 자기만이 아는 소리로 기도하지 말고 누구에게나 듣기 좋은 표준말로 분명하고 똑바르게 기도한다.
일곱째, 가성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여덟째, 설교식으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기도자에게 훈계하거나 설교하는 식으로 자기 감정을 발산하여 타인에게 감정을 상하게 하지 말고 온유와 겸손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를 한다.
아홉째, 어려운 문자를 쓰지 말아야 합니다.
열번째, 옷차림이나 태도에 있어 남의 모범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열한번째, 개인적이기보다는 일반화시킨 대명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 제가 - 저희가, 내가 -우리가